본문 바로가기
  • 컴퓨터 기초를 위한 블로그입니다
유용한정보

틀리기 쉬운 한글 맞춤법과 표현 - 2

by 동강사랑💙 2010. 12. 20.



틀리기 쉬운 한글 맞춤법과 표현 - 2


1. "~이" 와 "~히"
-부사의 끝음절이 "~이"로만 나는 경우
명사나 부사 뒤, 'ㅅ'받침이나 불규칙 용언의 어간 뒤 , '~하다'가 붙지 않는 용언의 어간 뒤
예) 깨끗이, 버젓이, 틈틈이 일일이, 번번이, 가까이, 곰곰이, 누누이 

-부사의 끝음절이 "~히"가 붙는 경우
'~하다'가 붙은 어근 뒤, 어원적으로 '~하다'가 붙지는 않으나 본뜻에서 멀어져서 '히'로 발음이 굳어진 경우
예) 꾸준히, 성급히, 변변히, 빈번히, 솔직히

2. "~으로서"와 "~으로써"
- "~으로서"는 어떤 지위나 신분, 자격을 가진 입장에서 나타내는 조사로 쓰인다.
예) 한 시민으로서, 학생으로서
-"~으로써"는 재료, 수단, 방법을 나타내는 조사로 쓰인다. 즉, 대상이 되는 물건을 이용한다는 뜻일 때는 "~로써'를 사용.

3. "~에"와 "~의"
-"~에"는 공간적 시간적 위치를 나타내거나 행동이 나아가는 을 나타낸다.
예) 나는 집에 있다. 옥에 티
-"~의" 는 명사 뒤에 붙어 소유을 나타낸다.
예) 나의 편지, 너는 나의 희망이야.

4. "다르다"와 "틀리다"
-"다르다"란 비교대상이 있을 경우 서로 같지 않을 때 쓰인다.
예) 이 색상과 저 색상이 다르다. 내 생각은 너와 조금 달라.
-"틀리다"는 잘못되거나 안 맞을 경우에 쓰인다.
예) 계산이 틀렸다.

5. "~든지"와 "~던지"
-"~든지" 는 어느 것이 선택되어도 차이가 없는 둘 이상의 일을 나열함을 나타내는 보조사이다.
예) 사과든지 배든지 마음대로 먹어라. 하든지 말든지 네 마음대로 해라.
-"~던지" 는 막연한 의문이 있는 채로 그것을 뒤절의 사실이나 판단과 관련시키는 데 쓰는 연결 어미. 즉, '과거', '지속'의 뜻을 나타낸다.예) 얼마나 놀랐던지 모른다.  얼마나 춥던지 손이 곱아 펴지지 않았다. 아이가 얼마나 밥을 많이 먹던지 배탈 날까 걱정이 되었다.

6. "~노라고"와 "~느라고"
-"~노라고"는 화자가 자신의 행동에 대한 의도나 목적을 나타내는 연결 어미.
예) 나는 하노라고 했는데 마음에 드실지 모르겠습니다.
-"~느라고"는 앞 절의 사태가 뒤 절의 사태에 목적이나 원인이 됨을 나타내는 연결 어미.
예) 먼 길을 오느라고 힘들었구나. 영희는 웃음을 참느라고 딴 데를 ㅗ았다. 철수는 어제 책을 읽느라고 밤을 새웠다.

7. "부치다"와"붙이다"
-"부치다"는 편지나 물건 따위를 일정한 수단이나 방법을 써서 상대에게로 보낸는 의미가 포함된 동사.또는 어떤 문제를 다른 곳으나 다른 기회로 넘기어 맡기는 의미가 포함된 동사로 쓰인다.
 예) 편지를 부치다. 짐을 외국으로 부치다. 불문에 부치다. 일소에 부치다. 안건을 회의에 부치다. 임명 동의안을 표결에 부치다.
-"붙이다"는 더하다, 포함하다라는 의미가 포함된 동사.
예) 우표를 붙이다. 눈을 붙이다.(잠깐 잠을 자다) 씨를 붙이다. (암컷과 수컷의 교미) 연탄에 불을 붙이다. 계약에 조건을 붙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