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컴퓨터 기초를 위한 블로그입니다
컴퓨터사용팁

삭제한 파일 복구하기 Recuva

by 동강사랑💙 2011. 1. 6.

삭제된 파일 복구 프로그램 Recuva


실수로 파일을 지웠다가 복구하느라 진땀을 흘려본 경험이 있는 분들은 시스템 최적화 유틸리티 CCleaner를 만든 Piriform의 삭제 파일 복구 유틸리티 Recuva를 사용하여 보십시오. 프리웨어이므로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조작 실수로 삭제된 파일들은 물론이고, 디카나 MP3 플레이어 등 외부 기기의 기능을 통해 삭제된 파일들, MS 워드 등에서 프로그램 오류로 사라진 문서까지 찾아 복구할 수 있습니다.

삭제한 파일을 복구할 수 있는 이유는 컴퓨터 상에서 파일을 지워도 파일의 모든 데이터를 초기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파일의 위치를 알려주는 부분을 없애는 것뿐이기 때문입니다. 파일을 삭제한 이후에는 원래 파일이 있던 부분을 공간으로 인식해서 나중에 새로운 파일을 기록할 일이 있다면 그 부분에 덮어씌우는 것입니다. 즉, 파일을 삭제해도 파일의 데이터는 그대로 남아 있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삭제된 파일을 복구하고자 할 때에는 다음 사항을 참고 하십시오.

1. 실수로 삭제하고 나서 바로 복구를 시도하면 거의 완벽하게 복구가 됩니다.
    그러나 지운지 오래된 파일은 복구하지 못할 가능성이 큽니다.

2. 파일을 실수로 삭제했다면, 해당 드라이브에 어떠한 파일 쓰기 작업도 하지 않습니다.
  삭제된 파일의 데이터가 덮어 씌워지면 복구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3. 파일을 복구할 땐 원래 있던 드라이브에 복구하지 않습니다.
  삭제된 파일이 C: 드라이브라면 C: 가 아닌 다른 드라이브를 이용해야 복구 작업 때문에 파일이
    덮어씌워지는 일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삭제된 파일의 자리에 복구 작업이 덮어 씌워지면 복구가 어렵습니다.

리커버는 한글을 지원하지 않지만, 기능이 단순하므로 영문으로 써도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리커버(Recuva) 홈페이지 http://www.piriform.com/recuva



리커버(Recuva) 내려받기 http://www.piriform.com/recuva/download

















리커버는 매우 빠른 속도로 삭제된 파일들을 찾아줍니다. 복구 가능한 파일은 초록색, 복구가 어려운 파일은
노랑
색, 복구가 불가능한 파일은 빨간색으로 보이며, 파일명과 위치, 날짜, 크기 등을 목록에 표시해 줍니다.


반대로, 리커버는 지운 파일을 복구할 수 없게 만드는 기능도 갖고 있습니다. 이것을 리커버는 "Secure Overwrite"라고 부릅니다. 파일을 삭제하여 데이터를 여러 번 덮어써버림으로써 어떤 방법으로도 복구할 수 없게가  만드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일은 없겠지만, 보안 문서 폐기 등에는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리커버로 복구할 파일을 찾는 것은 번거로운 일이기 때문에 일단, 검색한 후 다시 검색" 기능을 이용하면 편리합니다.



'컴퓨터사용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Alt 키로 마우스없이 주소입력하기  (1) 2011.01.10
윈도우 시각효과 설정하기  (0) 2011.01.06
HTML - Table 넣기  (0) 2011.01.05
HTML - 링크시키기  (0) 2011.01.05
HTML - 음악 넣기  (0) 2011.0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