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컴퓨터 기초를 위한 블로그입니다
생활속의이야기/건강이야기

커피가 좋은 8가지 이유

by 동강사랑💙 2011. 2. 4.


커피가 좋은 8가지 이유


1. 항암효과

최근 연구결과에 의하면 커피를 정기적으로 마시면 유방암, 간암, 직장암의 가능성을 줄인다고 한다. 카페인의 항암효과는 꼭 커피를 마셔야 하는 것이 아니고 카페인을 섞은 로션이나 녹차도 피부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이것을 전적으로 믿으면 안 된다. 서양인들이 그렇게 커피를 많이 마셔도 선탠을 좋아하다 보니 피부암이 많다.)

2. 당뇨병 예방

미국 아이오와 주에서 11년 동안 28,000명을 상대로 한 연구에서 커피를 정기적으로 마시는 사람은 안 마시는 사람보다 2종 당뇨병(인슐린과 관계없이 생기는 당뇨병)에 걸릴 가능성이 적다고 한다. 특히 하루에 6잔 이상 마시는 사람은 커피를 전혀 마시지 아니하거나 거의 안 마시는 사람보다 당뇨병 확률이 반밖에 안 된다고 한다.

3. 심장에 좋다.

15년간 갱년기 여성 42,000명을 상대로 한 연구에서 커피가 심장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20년간 129,000명의 남녀를 상대로 한 연구결과는 하루에 여러 잔 커피를 마시는 사람은 안 마시는 사람보다 심장병에 걸릴 가능성이 34% 적다고 한다. 전문가들은 커피에 포함된 항산화제가 심장병의 원인이 되는 혈관 염증을 줄여 주기 때문이라고 한다.

4. 파킨슨씨병의 예방

여러 연구 결과는 커피를 많이 마시면 안 마시는 사람에 비해 이 병에 걸릴 가능성이 80% 줄어든다고 한다. 더구나 많이 마실수록 효과가 크다고 한다.

5. 기분이 좋아진다

커피를 마시면 기분이 좋아지게 하는 뇌의 호르몬인 도파민이 나오는 것을 촉진하여 우울증을 막아 주고 잘 웃게 된다고 한다. 다만, 너무 많이 마시면 신경이 예민하여지고 잠이 안 오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6. 두통감소

사람에 따라서는 커피가 두통을 일으킬 수 있지만 다른 사람들에게는 커피가 두통을 잠시 줄이는 역할을 한다고 한다. 시카고에 있는 다이아몬드 두통 치료센터에서 연구한 결과에 의하면 200mg의 카페인이 400mg의 ibuprofen(블루펜이라고 알려진 약의 주성분으로 진통제이다)의 효과를 가지며 시간상으로 더 빨리 효과가 난다고 한다.

7. 충치예방

과학자들은 볶은 커피 알을 이용한 커피에 항생제 성분과 충치를 일으키는 박테리아가 치아의 에나멜에 붙는 것을 막는 물질이 들어 있다고 한다. (개인적으로 이 부분은 동의하기 어렵다. 나는 치석이 잘 생겨서 치과의사하고 상의한 결과 커피를 너무 많이 마셔도 커피의 성분이 치아에 붙는다고 한다.)

8. 집중력 강화

카페인은 인체 대사활동을 활발히 하여 집중력을 강하게 한다. 그리고 연구 결과는 단기적인 기억력 강화와 앨자이머병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물론 사람에 따라서는 카페인에 의해 악화할 수 있는 병이 있으니 조심하여야 한다. 특히 고혈압과 심장 박동 수가 높은 사람은 그렇다. 임산부에 대한 카페인 효과는 아직 확실치 않지만 피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한다. 커피를 건강을 위해 더 마시는 것에 대해서는 의사나 영양사하고 먼저 상의하는 것을 권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