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컴퓨터 기초를 위한 블로그입니다
컴퓨터사용팁

컴퓨터 관리요령

by 동강사랑💙 2011. 2. 5.

컴퓨터 관리요령

사무실에서 가장 많이 접하고 있는 것이 바로 컴퓨터입니다. 매일 사무실 청소는 하면서도 업무에 가장 중요한 툴인 우리의 컴퓨터는 방치 상태로 놓아두는데요.. 언젠가 한 번쯤 컴퓨터가 말썽을 부려 고생하셨거나 할 수 있다는 사실 명심하셔야 합니다.

초보자도 관심만 두고 간단하게 컴퓨터를 관리하는 방법을 알아보기로 합니다. 우선 컴퓨터 관리는 소프트웨어적인 관리 방법과 하드웨어적인 관리 방법으로 나눠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적인 관리방법
1. 평상시 P2P 관련 프로그램이나 신뢰할 수 없는 사이트에서 불필요한 프로그램이나 액티브엑스는 깔지 말아야 합니다. 컴퓨터의 처리속도 저하는 물론이고 시스템 충돌로 때문에 일부 기능이 작동하지 않거나 심하면 다운되는 수도 있습니다.
2. 또한, V3나 알약 같은 백신(무료)으로 실시간 감시와 주기적인 업데이트와 검사를 통해 악성코드를 어느 정도 막을 수 있습니다. 단 실시간 검사는 동시에 여러 가지 백신을 실행하면 컴이 느려질 수 있으니 한 가지만 하시고 검사 주기적인 악성 또는 바이러스 검사는 교차로 하시면 더욱 좋겠죠..
3. 최근에는 백신 프로그램에서 컴퓨터관리 툴도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툴을 이용하면 간단한 관리가 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V3는 PC 튜닝을 통해 메모리 최적화와 보안패치 관리 등이 가능합니다.
4. 3~6개월에 한 번 정도는 디스크조각 모음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조각 모음은 모든 프로그램>보조프로그램>시스템도구로 가면 실행할 수 있습니다. 실행 중 가능한 다른 작업은 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시간이 오래 걸리므로 퇴근시 작동시켜 놓으면 다음 날 아침에 확인할 수 있겠죠.

하드웨어적인 관리방법
1. 컴퓨터 종료 시 가능한 강제종료(파워오프)를 하지 말아야 합니다. 강제종료는 윈도우 시스템의 파일손상에 의한 부팅이 안 되거나 하드디스크 불량 섹터가 발행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프로그램 오류나 충돌에 의해 다운된 경우 강제종료를 하는 경우라도 리셋(Reset) 버튼을 통해 하시기 바랍니다.
2. 본체에 강한 충격은 금물이며 종료 시 USB나 CD 등은 제거하여야 부팅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3. 장시간 컴퓨터 사용하지 않을 때 메인전원을 끄시기 바랍니다. 이때 다른 주변기기와 한꺼번에 스위치멀티탭으로 관리하시면 편리합니다.
4. 작은 먼지도 컴퓨터의 작동에 지장을 줄 수 있으므로 정기적인 청소가 필요합니다. 키보드나 모니터는 간단하게 먼지를 털어내고 만능티슈 등으로 닦아주고 구석구석 먼지는 먼지제거제(DR-747) 등으로 제거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PC 본체 내부 팬의 날개와 모터에 먼지가 많이 있으면 성능이 떨어지고 작동을 방해하게 됩니다.
5. 모니터는 전용세정제를 이용해 닦으면 되는데요, 마우스는 면봉으로 먼지를 깨끗이 털어 내면 움직임이 훨씬 부드러워집니다.
정기적인 컴퓨터 관리는 30% 이상의 수명을 연장할 뿐만 아니라 원활한 작동으로 업무의 효율을 높여 준다는 점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