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컴퓨터 기초를 위한 블로그입니다
생활속의이야기/건강이야기

포도의 효능

by 동강사랑💙 2011. 2. 24.

포도의 효능- 포도의 성분


포도에 있는 성분에는 비타민 B1, B2, C, 당질, 구연산과 주석산, 식물성 섬유인
철분, 펙틴, 칼륨 등이 풍부한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 중에 하나입니다.

포도는 근육과 골격을 튼튼하게 하고 기를 돕고 힘을 배증시켜 의지를 강하게 합니다. 또 습지를 제거하고 몸을 살찌우고 건강하게 하며 기아와 한풍을 견디게 하고 오래 계속 섭취하면 몸을 가볍게 하며, 나이를 먹지 않고 장수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포도주로 먹으면 이뇨작용이 있고 부종을 치료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포도의 효능 다섯 가지

포도의 효능 - 이뇨작용
포도에 함유되어 있는 칼륨은 이뇨작용을 원활하게 하여서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부종을 가라 안치는역활을 합니다.

포도의 효능 - 피로회복
포도에 함유 되어 있는 과당과 포도당이 풍부해서 신체에 소화 및 흡수가 되기 쉬우므로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또한, 주석산, 구연산, 사과산 등의 성분을 가지고 있어서 향기가 뛰어나고 새콤한 맛이 나기 때문에 식욕증진에 큰 효과를 보입니다.
또한, 입맛을 돋우는 것뿐만 아니라 위액을 촉진하여서 소화기능을 도와서 기혈을 보강하기도 합니다.

포도의 효능 - 기력회복 및 신장
포도당과 과당에 의해 포도에 단맛이 납니다. 그리고 포도당은 몸 안으로 흡수되어서 병을 앓고 있는 사람의 빠른 기력 회복에 좋습니다.
그래서 병원에서는 링거로 이용됩니다. 또 혈액 흐름을 원활하게 하므로 소변을 잘 나오게 하는 작용도 하고 스태미나 증진에도 사용됩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중국에서는 포도가 신장을 강하게 하는 식품으로 알려져있습니다.

포도의 효능 - 빈혈 제거 및 강장제
식용증진이나 빈혈 증세를 개선을 위해서 포도주나 건포도를 만들어 먹기도 하지만 빠른 체력증진을 위해서는 포도를 날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포도씨는 강장제로도 잘 알려져있습니다.

포도의 효능 - 갱년기 여성
갱년기 여성에게 좋습니다. 포도에는 뼈를 약화시키는 나트륨의 흡수를 줄여 주는 작용도 있어 골다공증을 비롯한 갱년기 여성의 여러 질병을 치료해 줍니다.
또 칼슘의 흡수를 도와주는 비타민 C와 D가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ㆍ포도에는 비타민 A.B.B2C.D가 풍부하다.

기혈의 허약과 폐가 약하고 기침이 날 때 오한과 부종.류마티스등에 약으로 쓰이며,뿌리,덩굴,잎 또한 끓여서 약용으로 씁니다,포도는 생혈 조혈 작용을 하며 미용에 좋은 과일입니다,바이러스활동억제충치 예방,암억제에도 효험이 있다고 알려져 있는 포도는 알칼리성 식품 이며 성분은 포도당,주석산,포도산.타산.탄니.팩틴.칼슘.칼륨 등이 들러있으며 포도는 비타민과 유기산.구연산.등의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여 몸속의 독소를 분해하고 몸밖으로 배출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ㆍ포도는 체질을 개선해 준다.
포도요법의 기본적인 효과는 바로 체질개선 ,포도는 몸안의 노페물과 독성을 배출시키고 병든 세포를 제거하여 깨어진 몸의 균형을 되찾아 주고 체질을 개선해 준다, 포도의 해독 작용은 우리 몸의 독성을 해소 하는 역할을 하는 간의 부담을 덜어주고 간 질환을 예방 혈액을 깨끗하게 하며  더 나아가는 몸속의  각종 악성세포를 파괴하는 역할까지 하게 됩니다,
(자료출처 : 동의보감,신비의 포도요법)

포도를 이용한 민간요법  

ㆍ임신부와 태아가 놀랐을 때
임신부가 놀라거나 화가 나면 태아도 함께 놀라 통증을 느끼게 된다. 이때 포도즙을 한 컵 정도 마시면 놀란 증세가 가라앉는다. 포도잼을 한 숟가락 떠먹거나 건포도를 천천히 씹어 먹어도 효과가 있다.
ㆍ아이가 구토와 설사를 할 때
포도나무 뿌리 한 줌과 포도 넝쿨 한 줌을 물 두 사발과 함께 달인다. 물이 반으로 줄어들면 그 물을 마시게 한다.
ㆍ허리 힘이 없을 때
뜨거운 소주 20ml에 포도와 인삼을 4g씩 담가 하룻밤 둔다. 그 물을 약솜에 묻혀서 허리 부위에 대고 문지른다.
ㆍ다리가 붓고 아플 때
20ml의 물에 포도나무 뿌리와 넝쿨, 잎을 각각 한 줌씩 넣고 끓인다. 그 물로 아픈 부위를 열흘간 매일 씻는다.
ㆍ배뇨에 이상이 있을 때
오줌에 피가 섞이거나 잘 나오지 않을 땐 포도즙 900ml, 연근즙 900ml, 생지황즙 900ml, 꿀 200ml를 잘 섞어 매일 식전에 반 컵씩 먹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