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컴퓨터 기초를 위한 블로그입니다
인터넷사용팁

알툴바 사용하기

by 동강사랑💙 2010. 12. 2.

알툴바를 사용하면서 인터넷 서핑이 더욱 편하고 즐거워 졋습니다. 그동안 툴바를 스파이웨어로 정도로 생각하여 별로 사용하지 않았고 어쩌다 프로그램 설치시 자동으로 설치되면 바로 삭제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나 알툴바를 사용해보니 너무 편리하고 좋은것 같습니다. 알툴바에는 편리한 기능이 많이 있어서 그동안 인터넷 서핑을 하면서 불편하고 번거로웠던 점들이 모두 해소 됩니다. 알툴바를 꼭 사용해 보실것을 권해드립니다.  알툴바를 설치하지 않으신 분은 인터넷 팁
알툴바 쉽게 설치하기를 참고하여서 먼저 설치하신 후 이 설명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자주 사용하는 알툴바의 기능을 살펴 보겠습니다.

알툴바를 설치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익스플로어 주소창 아래 다음과 같이 기본적으로 알툴바의 아이콘과 다음 검색창이 보이게 됩니다. 추후 환경설정에서 쓰는것만 보이게 설정할수도 있습니다.

스마트 홈 기능
스마트 홈은 자신이 주로 접속하는 사이트를 미리보기 형식으로 보여주는 기능 입니다. 자신이 원하는 사이트를 스마트 홈에 등록하고 그 다음 마우스로 클릭만 하면 바로 접속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한번만 등록해 두면 접속하실 때 편리하게 접속하 실 수 있습니다 . 사실 영어로 주소치는 것 조차 번거로울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한번만 사이트를 등록해 두고 클릭만하면 바로 원하는 사이트에 접속을 할 수 있어서 아주 편리합니다. 배경도 바꿀 수 있고, 날씨정보나 증권정보도 우측상단에 표시됩니다. 그림에 보이는 것과 같이 바로 검색기능도 당연히 있습니다. 마우스 휠을 돌려주면 네이버, 다음, 네이트, 그리고 자신이 추가한 검색엔진으로 변합니다.
툴바에서 보이는  버튼 설정을 누르면 사용 할 버튼을 선택 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려는 버튼을 체크하고 닫기를 클릭하면 됩니다.
알툴바를 편리하게 사용하기 위하여 알툴바 메뉴를 실행하여 환경설정을 클릭합니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 제한 해제하기를 선택하면 이미지를 쉽게 캡쳐 할 수 있습니다.
검색을 사용할 엔진을 추가 합니다.
아래는 환경설정의 마우스 액션을 설정하는 창 입니다. 마우스 액션을 마우스 오른쪽의 액션동작(?)으로 각종 기능을 수행할수 있도록 해주는데 외쪽에서 오른쪽으로 선을 그르면 페이지의 뒤로버튼 기능을 즉시 수행하고 반대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그리면 앞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아래처럼 마우스 오른쪽으로 각종 모양으로 선 그으면 바로바로 설정한 동작대로 수행하게 됩니다. 정말고 좋은 기능인것 같습니다.
알패스 기능
알패스 기능은 자신이 여러 아이디를 사용하고 있고, 비밀번호도 제각각이라서 사이트 로그인할때 힘들어하시는 분들을 위한 기능입니다. 온라인으로 관리되기 때문에 어디에서나 어떤 컴퓨터를 이용하더라도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간단히 할일이나 메모, 꼭 필요한 글들을 쉽고 간편하게 기록할 수 있습니다.
알툴즈에 로그인을 해야하지만, 온라인으로 저장이 되서 인터넷이 되는 곳이라면 언제 어디서든 다시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0MB의 웹 디스크입니다. 잠깐 작은 파일을 보관해 둘 일이 생긴다면 이 디스크를 이용하면 됩니다. 미니 웹하드 기능으로 다중파일을 쉽게 저장할 수 있습니다. 30MB이니 간단한 파일은 USB말고 알툴바에 저장해도 좋을 듯 합니다.
사전 기능입니다. 웹 서핑중 영어로된 내용위에 마우스만 올려놓으면 바로 단어의 뜻이 나오게 됩니다. 문장에서 단어를 클릭하면 바로 다음사전에서 검색한 내용을 보여줍니다. 거의 모든 툴바에 적용되어있는 것이 사전이지만 그 중에서 알툴바는 마우스오버시 뜻과 발음을 들을 수 있습니다. 왠만한 단어는 빠르게 나타나기 때문에 사전 일일히 검색안해서 너무 편리합니다.
자주 사용하는 기능으로는 동영상 다운로드 기능입니다. 알툴바를 사용하면 동영상을 바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해당 동영상을 실행하는 웹 플레이어에 커서를 가져다 대면 우측 상단에 다운로드 화살표가 뜨는데 그것을 클릭하면 저장 됩니다. 일반적인 동영상 서비스의 동영상은 퍼가기 기능만 제공할뿐 다운로드하여 오프라인상대에서는 볼수는 없었습니다. 하지만 알툴바에서는 다음, 네이버, 유투브등 대부분의 유명 동영상을 다운로드 할수 있도록 해줍니다. 아래 그림처럼 동영상 우측 상단에 파란색 화살 아이콘을 클릭하면 다운로드 창이 뜨게됩니다. 다운로드 창 파일이름과 저장경로를 설정할수 있게 해줍니다.  저작권에 위배 되지 않도록 하세요.

캡쳐 기능도 유용하게 쓰이는 기능입니다. 알툴바만 있으면 인터넷 서핑하는 도중 원하는 부분만 깔끔하게 캡쳐해서 저장 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몰랐을 때는 전체를 프린트스크린으로 복사해서 원하는 부분만 잘라내 작업을 했었는데 알툴바가 생기고 난 후 부터 깔끔하게 한번에 마무리 지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래는 직접지정으로 캡쳐하는 모습니다. 켭쳐한 이미지를 간편하게 저장 할 수 있습니다.
트위터 사용

알툴바에서 추가 설치 없이 바로 트위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트위터의 기능 모두 사용가능하며 가장 좋은 점은 인터넷창과 별개로 구동되서 좋습니다.  
그 외에도 인터넷 서핑에 편리한 몇가지 기능들입니다.

즐겨찾기
알툴바에서도 인터넷 익스플로어과 마찬가지로 즐겨찾기 기능이 있습니다. 익스플로어 즐겨찾기와 다른 점은 바로 온라인으로 연결되어 있어서 즐겨찾기가 등록되어 있지 않은 컴퓨터라도 자신이 즐겨찾기 해 둔 사이트를 편하게 접속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자신이 겨우 찾아서 즐겨찾기 해둔 사이트를 다른 컴퓨터에서 접속 할 수 없었으나, 알툴바에서는 이런 문제점을 해소시켜 버린 겁니다.

바로가기
즐겨찾기에서 찾아서 클릭하는 것도 귀찮고, 쿠키 제거하면 주소가 자동완성도 되지 않아 주소창에 주소를 입력하는것도 번거로우면, 알툴바의 바로가기 기능을 이용하면 됩니다. 환경설정에서 바로가기를 설정할 수 있는데 웹페이지 주소를 입력하고 본인이 원하는 문자 혹은 숫자를 바로가기에 설정을 하면, 그 문자를 주소창에 쓰고 Enter를 치는 것만으로도 정해진 사이트로 바로 접속 할 수 있습니다.

빠른 검색
Shift 키를 두번 누르면(혹은 마우스 우클릭은 두번 하면) 빠른 검색 창이 뜹니다. 따라서 다른 웹페이지에서 작업을 하고 있더라도 따로 탭을 추가하거나 새창을 띄울 필요 없이 바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어떤 검색 사이트를 이용할 지도 설정해 놓을 수 있어서 좋습니다. 저의 경우는 익스플로러8에서는 검색 공급자를 구글로 설정해 놓고, 알툴바의 빠른 검색은 네이버로 설정해 놓았습니다.

이외에도 더 다양한 기능이 있지만 주로 많이 사용하는 알툴바의 기능에 대해 살펴 보았습니다. 알툴바를 사용하면 정말 인터넷 서핑이 편리합니다. 꼭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보너스. 알툴바 사용하면서 재미있는 이스트에그를 경험해보세요.
마우스제스처하실때 손 때지마시고 그림그리듯 계속 움직이다보면 나옵니다.

도전과 창조
도전은 무모하고, 창조는 모호하지만
도전적인 창조와 창조적인 도전은
시대를 위한 끝없는 가치 생산의 열쇠가 될 수 있습니다. 
당신을 사랑합니다.
이 사랑은 고뇌와 눈물입니다.
당신을 생각하며 지켜낸 수 많은 밤을 기억합니다.
어떤 이는 돈과 이름으로 이 사랑을 사려합니다.
하지만 누구도 배울 수 없고 따라 할 수 없는 그 한가지.
그것은 당신을 가슴 저미게 사랑하는 마음입니다.
방안에서 편하게 모니터를 바라보는 당신을 사랑합니다.
직장에서, 학교에서, PC방에서, 지하철에서...
어느 거리... 어느 공간에 있는... 모든 당신을 사랑합니다.
인터넷을 헤엄치는 당신의 손에
믿을 만한 무기를 쥐어주기 위해서
우리는 오늘도 열심히
당신을 사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