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컴퓨터 기초를 위한 블로그입니다
생활속의이야기/건강이야기

다이어트 성공 요령 - 3

by 동강사랑💙 2011. 1. 10.

다이어트 실패의 반복으로 오히려 다이어트하기 어려운 몸을 만들기도 합니다. 올바른 방법으로 다이어트에 성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이어트 성공요령을 바로 알아 다이어트에 성공하도록 합시다.

체중을 측정하거나 칼로리를 계산하지 않습니다.

체중이나 칼로리만 신경을 쓰다 보면 신경이 날카로워지기도 합니다. 체중 증감에 너무 기분이 좌우되지 않도록 합니다. 사람마다 하루 소비 칼로리나 화장실에 가는 횟수 등이 달라, 살이 찐 것은 아닌데 체중이 줄어들지 않는 예도 있습니다. 체중증감에 너무 신경 쓰지 말고 며칠에 한 번 정도 측정하는 정도로 괜찮습니다.

칼로리도 체중과 같이, 매일 소비하는 칼로리도 달라집니다. 자신이 어느 정도의 칼로리를 섭취하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은 중요합니다만, 칼로리가 모두 몸의 에너지가 되는 것은 아니며, 같은 칼로리에서도 체지방이 되기 쉬운 것과 되기 어려운 것이 있으므로, 매회 세세하게 계산할 필요는 없습니다. 칼로리를 계산하는 스트레스도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칼로리를 계산하는 것보다도, 식사의 내용을 재검토해 몸에 좋은 식사로 바꾸도록 합니다.

정체기를 잘 넘기도록 합니다.

다이어트를 하고 있을 때 갑자기 체중이 줄어들지 않거나 반대로 증가해 버리는 시기가 있습니다. 이 시기를 「정체기」라고 합니다. 정체기는 몸이 식사의 양이나 체중이 줄어들었던 것에 대하고 위기감을 느껴 조금의 에너지로 몸을 유지하거나 지금까지 음식으로부터 영양을 흡수하려고 하기 위해서 일어납니다. 정체기는 어떤 다이어트라도 일어나며, 이 시기를 잘하는 것에 따라 다이어트에 성공하기도 하고 반대로 실패하기도 합니다. 많은 사람은 정체기에 들어가면 식사를 줄이거나 운동량을 늘려도 생각하는 것처럼 체중이 줄어들지 않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아 다이어트를 중단하기도 합니다.
정체기는 체중을 줄이려고 해도 좀처럼 줄어들지 않기 때문에, 식사를 줄이거나 운동량을 늘리지 않고 운동의 양을 조금 가벼운 것으로 해 체중을 유지하거나 식사의 내용을 재검토해 부족한 영양소가 있으면 보충하면서, 정체기가 지나가 버리는 것을 기다립시다. 정체기에는 별로 체중계를 사용하지 않아서 스트레스가 쌓이지 않게 하며 지금까지 하는 방법으로 꾸준히 다이어트를 계속합니다.

다이어트에 너무 집중하지 말고 다이어트를 즐깁니다.

다이어트를 하면서 항상 다이어트만 생각하고 있는 것은, 불필요한 스트레스를 받게 되며 너무 신경을 쓰게되어 좋지 않습니다, 지나치게 다이어트만을 생각하지 않도록 합시다.

다이어트는 어렵고 괴로운 것으로 여겨지지만, 그런 이미지를 즐거운 것으로 바꾸어 봅니다. 예를 들면, 운동 중에 좋아하는 음악을 들으며 텐션을 주거나 식사를 만들 때는 새로운 요리를 생각하거나 예쁘게 만들거나 하고, 뭐든지 즐기면서 다이어트를 합시다. 다이어트는 괴롭다고 생각하면 좀처럼 지속되지 않기 때문에, 괴롭다고 생각하는 것은 즐거워지도록 마음을 바꾸고 다이어트를 하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어디선가 먹고 싶은 것을 찾아냈을 때에, 그것을 먹은것으로 생각하고 그 음식의 금액을 저금해, 다이어트에 성공했을 때에 그 돈을 자신에 대한 포상으로 하는 다이어트 저금을 추천합니다. 다이어트를 계속하는 동안 지속적으로 돈이 모이므로 격려가 됩니다.

그렇지만, 너무 참으려고는 하지 마십시오. 다이어트를 하면서 낭비하는 일만은 피합니다. 음식보다 갖고 싶었던 옷이나 액세서리 등을 사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다이어트가 성공했을 때에, 자신에 대한 포상을 하려고 해도 돈이 없었으면 어쩔 수 없으니 다이어트 저축을 하면 작은 즐거움이 생깁니다. 이처럼 자신의 다이어트에 맞은 요령을 잘 알아 노력해 봅니다. 생각을 조금 바꾸는 것만으로, 다이어트는 괴로워지기도 하고 즐거워지기도 합니다. 괴로운 다이어트보다는 즐거운 다이어트 쪽이 스트레스가 적고 견딜 수 있기 때문에, 즐겁게 스트레스가 적은 다이어트를 하도록 합니다.